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사회

“부산 기장군 리조트 화재 사고 잊었나”…대형 공사장 76개곳 화재안전 불량

안병준 기자
입력 : 
2025-03-27 12:00:00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방청은 대형 공사장 755개소에 대한 화재안전조사 결과 76곳에서 무등록 업체 영업과 임시소방시설 미설치 등의 위반사항을 적발하여 엄중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부산 기장군 리조트 신축 공사장 화재를 계기로 시행되었으며, 679곳은 양호한 상태를 보였으나 76곳에서 115건의 법규 위반이 확인되었다.

소방청은 관계자 교육과 지속적인 화재안전조사를 통해 공사장 안전관리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소방청, 전국 대형 공사장 긴급 화재안전조사
755개소 중 76개소에서 위반사항 115건 적발
무등록 업체 영업·임시소방시설 미설치 등 엄중 조치
지난 2월 부산 기장군 오시리아관광단지에 있는 ‘반얀트리 해운대 부산’ 리조트 공사장에서 불이 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월 부산 기장군 오시리아관광단지에 있는 ‘반얀트리 해운대 부산’ 리조트 공사장에서 불이 나고 있다. 연합뉴스

소방청은 전국 대형 공사장 755개소에 대해 실시한 화재안전조사 결과 76곳에서 무등록 업체 영업·임시소방시설 미설치 등 위반사항을 적발해 엄중조치했다고 27일 밝혔다.

소방청은 지난 2월 부산 기장군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발생한 화재를 계기로 전국 대형 공사장 755개소에 대해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대형 공사장 중 679곳은 양호했으나, 76곳에서 불량사항이 발견되었다. 이중 소방시설업 무등록 업체 영업 등 115건에 대한 법규 위반사항을 엄중 조치했다.

적발된 법규 위반사항 115건은 소방시설업 무등록 영업, 등록증 대여, 도급 위반, 하도급 및 분리 도급 위반 등 입건 10건과 소방기술자 현장 미배치, 임시소방시설 미설치 등 과태료 부과 35건이다.

또 불법 건축물 사용과 주차장 적치물 적재에 대해서는 2건을 기관통보했으며 소화설비·경보설비 및 임시소방시설 유지·관리기준 위반 등 조치명령도 68건에 달했다.

홍영근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최근 공사장 화재로 인해 다수 인명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공사장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화재안전조사 및 관계자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자율 안전관리문화 정착을 위해 관계자의 철저한 법령 준수를 강조하며,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