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에서 현지 생산된 아이오닉5 차량에 기념서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재훈 현대차 부회장, 정 회장,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현대자동차·기아]](https://pimg.mk.co.kr/news/cms/202503/27/news-p.v1.20250327.f1c490d48ed64e72aaa6861f4624775f_P1.jpeg)
1. 영남 지역에서 발생한 ‘괴물 산불’이 일주일째 무차별적으로 번지면서 역대 최악의 산불로 기록됐습니다. 경북의 경우 산불 영향구역이 여전히 의성 안동 청송 영양 영덕까지 동북부지역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향후 피해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2. 현대차그룹이 일자리 1만여 개를 창출하고 신차 50만여 대를 생산하게 될 첨단 공장을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 준공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대규모 미국 투자로 국내 일자리와 제조 기반 공동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강성 노조와 규제에 더해 도널드 트럼프발 관세 위협까지 겹치면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평가입니다.
3.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해 수업을 거부해온 서울대 의대 학생들이 1년여 만에 학교로 돌아옵니다. 연세대에 이어 서울대도 ‘등록 거부’에서 ‘등록 후 휴학 또는 수업 거부’로 방향을 선회한 것입니다.
4. 현대제철이 인천 철근공장 가동을 4월 한 달간 중단합니다. 현대제철이 인천 철근공장의 전체 생산라인을 멈춰 세우는 것은 창사 이래 이번이 처음입니다.
5. 올해 하반기부터 우체국에서 예·적금, 대출 및 환거래 등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시중은행들이 공동 출자한 법인과 신용협동조합, 저축은행에서도 은행 업무가 가능해집니다.